레알매니아 - 한국 레알 마드리드 팬사이트
밀린코비치 사비치에 대한 사견. 김주윤
2018.08.09 10:28:04
모드리치 사가가 연일 시끄럽습니다. 사실 아직까지도 모드리치가 떠날거라 생각치 않고 재계약을 위한 언플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만, 호날두때도 이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니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코바시치가 잠시 마드리드를 떠나 런던으로 향했습니다. 완전 이적 조항이 없는 임대 계약이니 다음 시즌엔 별일 없는한 일단은 우리팀 스쿼드로 복귀를 할테죠.

모드리치가 남을지 떠날지, 코바시치가 임대후 이적을 선택할지 성장해서 우리팀 중원의 한축이 되어 줄지 아직 알 수 없으니 차치하고서, 저는 최근 그리고 현재 마드리드 중원의 새로운 연결고리로 떠오른 밀린코비치 사비치 선수 이적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비치의 이적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계십니다. 모드리치를 잡는게 우선이다. 코바시치 대체자로 영입하기에는 너무 비싼 선수다라는 것이 주된 이유이지요.

일단 저는 가격이 정말 황당하리만큼 비싼것이 아니라면 일단 사비치 선수의 이적에 크게 동의하는 편입니다.

레알 마드리드 중원의 가장 큰 장점은 통칭해 안정성이라 말할 수 있겠지만 단점을 꼽으라면 지나치게 안정적인 나머지 중원에서 파생되는 득점루트가 정말 예외적인 몇경우를 제외하고서는 없다는 데에 있었습니다. 중원의 핵심이자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는 크로스와 모드리치가 빠른 기동력으로 직접 침투를 하는 선수도 아니고 창의적이지만 그렇다고 스탯생산에 깊게 관여해 밀도 높은 공격력을 보여주는 선수들도 아니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단이 꾸준히 실험했던 것이 이른바 카세미루 시프트였습니다. 크카모 라인의 최대 장점인 안정성과 밸런스를 해하면서까지 지단이 카세미루의 전진을 주문했던 이유는 카세미루의 활동반경을 이용해 중원에서의 공격루트를 개척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물론 괜히 가지고 있던 장점만 해치는 꼴이 되었지만 이론적으로는 납득갈만한 도전이었죠.

이러한 측면에서 봤을때 밀린코비치 사비치는 훌륭한 대체자원이 될수 있다는게 저의 의견입니다. 사비치는 전진성을 갖추었으며 스탯생산능력도 언급한 우리팀의 기라성같은 두 선수와 비교해도 상대적 우위를 보여주는 선수입니다. 또 장신의 선수이지만 그렇다고 투박하지도 않지요.

물론 리그 수준차이도 있을것이고 우리팀에서도 꾸준한 활약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측면에서 짙은 의구심과 도박성 영입 느낌이 물씬 나지만, 사실 발롱도르 탄 카카도 우리팀에 와서 망할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상한선의 금액을 넘지만 않는다면 시도해 볼만한 영입이지요.

또 사비치가 온다면 우리팀의 중원 구성을 새로히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부정적 의견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우리팀 중원 구성이 지나치게 안정을 추구한다는 입장이기에 차라리 새로운 중원 구성을 생각해보는것도 좋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의견을 피력해 보자면, 다행이 우리팀엔 아직 젊고 빌드업 측면에서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교수님이 한분 계시니, 크로스와 모드리치가 양분했던 빌드업을 크로스에게 일임하고 사비치와 같이 직접적인 문전타격을 할 수 있는 선수를 기용, 카세미루의 무리한 전진을 막고 포백보호에 힘쓰는 전형적인 수비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맡긴다면 상호보완적이고 밸런스도 갖추면서 보다 공격 생산성에 도움이 되는 라인업이 만들어지지요. 안정성은 좀 헤치겠지만... 이정도 리스크는 추가적인 공격력,특히나 호날두가 떠난 이시점에서,을 위해 희생할만한 요소라고 생각하구요.

이전에도 계속해서 이야기하던 직접문전타격 가능한 중원자원 이야기였습니다. 많은 분들께 공감을 살지 빈축을 살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사비치 선수가 일단 뎁스에 합류한다면 어쨌든 지금까지와는 다른 전술적 다양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선수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 글을 추천 하세요! (12)

김주윤 (kaiser0422)

HALA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