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매니아 - 한국 레알 마드리드 팬사이트
페레스가 연봉 인상 건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 San Iker
2018.06.10 07:44:28

https://www.statista.com/search/?q=Average+annual+player+salary

이 사이트에서 퍼왔으며 연봉 단위는 모두 미국 달러입니다.


유럽 5대리그 평균 연봉 순위 top 10


1위 바르셀로나 8.58 m 달러

2위 PSG 8.41m 달러

3위 레알 마드리드 8.09m 달러

공동 4위 맨유&맨시티 6.81m 달러

6위 바이에른 뮌헨 6.74m 달러

7위 유벤투스 6.31m 달러

8위 첼시 5.79m 달러

9위 아스날 5.25m 달러

10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5m 달러



17/18시즌 통계치이며 요즘 화제인 메시와 네이마르의 연봉 상승분이 모두 적용된 데이터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드리드의 평균 연봉이 바르셀로나와 파리 못지 않게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돈을 마구 퍼준다는 epl 구단들보다도 많은 연봉을 챙겨주는 팀이 마드리드입니다. 호날두의 연봉 상승이 적용하지 않았는데도요. 호날두가 네이마르급으로 연봉을 받게 된다면 9m달러 이상으로 평균 연봉 값이 치솟을 겁니다.


그러면 마드리드의 평균 연봉 값이 왜 이리 높은 것일까요?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챔스 3연패를 이뤄낸 선수들이며 5년간 챔스를 4회 우승한 선수들이 대부분 이 팀에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이죠.



호날두(약 36.5만 파운드) 뿐만 아니라 그와 비슷하게 연봉을 받고 있는 베일(약 35만 파운드)은 언급할 필요도 없이 팀 내에서 고액 연봉을 받는 크로스&라모스(주급으로 약 20만파운드), 모드리치(약 17.5만 파운드), 벤제마(약 17만 파운드), 이스코(약 15만 파운드) 등등 다른 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약을 많이 했었던 선수들이 즐비하다보니 호날두 외에 다른 선수들 연봉이 높은 편입니다.


이번에 재계약을 하면서 20만 파운드의 주급을 받게 된 케인이 epl에선 주급 순위 공동 7위권이더군요. 이 케인 이상의 연봉을 받거나 근접하는 연봉을 받는 선수가 마드리드 내에서만 7명 정도나 된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핵심 선수이고 그동안 공헌을 많이 세우긴 했지만 33살의 호날두에게 큰 폭의 연봉 인상을 했다간 현재 상대적으로 저액 연봉을 받고 있는 다른 선수들 (마르셀루, 나바스, 바란, 카르바할, 카세미루, 바스케스 등등)과의 재계약 협상 때도 이런 선수들 연봉을 챙겨주기가 곤란해지며 어쩌면 바르셀로나가 부스케츠나 움티티가 메시 연봉 인상 건에 영감을 받아서 자기네들 연봉을 상승해달라는 것처럼 마드리드 내에서도 이런 움직임이 있을 수가 있게 됩니다.


이미 상당한 규모의 연봉을 선수들이 받고 있는 현재 이 상황에서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페레스도 호날두에게 연봉 인상안을 내는 데에 있어서 주저함이 클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호날두만이 레알 마드리드 소속의 선수가 아니니까요. 구단을 운영하는 사람은 어느 한 개인에만 편중된 시각을 갖춰선 안되겠죠. 다른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베일에게 호날두급 연봉을 바로 퍼준 건 비판의 여지가 넘쳐납니다. 이미 그 당시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겠다며 논했던 주제이니 여기선 이 이상 언급하진 않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네이마르 건으로 인해 호날두의 불만이 야기됐다는 주장도 보이던데 그런 주장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묻고 싶은 것이 하나 있다면 정말로 네이마르가 여기로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냐고 묻고 싶네요. 아직 영입 썰만 신나게 나오는 단계이지 진지하게 영입을 추진하는 단계도 아니며 여기 오지도 않은 선수입니다. 페레스가 네이마르에 대한 칭찬을 여러번 하긴 했지만 언론들의 추측성 보도만 가지고 페레스는 네이마르 데려오려고 호날두에게 박한 대우를 한다는 건 네이마르 영입 시도가 정말로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때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추천 하세요! (21)

San Iker (star2f)

찬양하라 세스갓